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테슬라, GM, 구글...누가 자율주행차 주도권 잡을까?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8. 01:46

    올해 들어 세계 글로벌 기업 간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 시장 주도권을 둘러싼 각축전이 가속화되고 있다.전통적인 자동차회사뿐 아니라 전기차 시대를 주도하는 테슬라, GM, 비자디(BYD), 도요타뿐 아니라 정보기술(IT) 강자인 구글과 어린이용 아이플,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도 나섰다.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주행환경을 인식해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경로를 계획해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다.


    >


    운전자가 브레이크 본인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지시스템, 중앙제어장치, 액튜에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로봇과 컴퓨터 공학, GPS, 정밀센서, 전자제어 등 첨단기술을 필요로 합니다.자율주행이 가능하려면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다. 이를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t System)이라고 부른다. 크게 인지, 판단, 제어 분야로 구성된다.


    >


    ADAS를 사람에게 적용해 보면 인지는 눈에, 판단은 뇌에, 제어는 혈관근육신경계에 해당한다. 3개의 구성 요소 중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내용할 수 없다. 삼구성 요소가 모두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자율주행이 가능하다.자율 주행 기술은 자율화된 수준으로 크게 5단계로 나눈다. 미쿡운수성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제시한 자율주행의 단계별 분류를 보자.


    >


    유럽의 주요 행정부와 미국, 1일본 등은 2단계'부분 자동화'가 가능한 차량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었다 구글은 관련 업체 중 유 1 하게 4단계 자율 주행 차량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아메 리카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 자율 주행 상용화 정도는 레벨 2에 해당된다. 반자율 주행 기능으로 옵션으로 탑재가 가능하다.최근 이 회사는 하반기 중에 테슬라의 자율 주행 기능이다'오토파 1롯데'을 업그레이드한 '버전 9'을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


    또 엘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내년 내용에 차량 호출과 차량 공유 개념을 혼합한 테슬라 네트워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테슬라 네트워크는 테슬라 전기차를 자율주행차로 발전시켜 자동이동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이 핵심이다.


    >


    제너럴모터스(GM)는 올해 초 스티어링 휠과 페달이 전혀 없는 자율주행 콘셉트카 크루즈 AV(autonomous vehicle)를 공개했다. 크루즈 AV는 볼트 EV(전기 자동차)를 바탕으로 만든 자율 주행 레벨 4수준의 자율 주행 차. GM은 이미 시험용 크루즈 AV를 200대의 생산했다고 한다. 게다가 내년 중 완전 자율주행차 양산에도 자신이 있다.


    >


    GM은 전기차, 자율주행, 로봇택시 등의 사업을 통해 향후 사업구조를 제조에서 서비스로 바꾸고 관련 플랫폼을 선점하겠다고 선언,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극심한 것인지, 오펠 등 유럽 사업을 매각하고 자율 주행의 자회사인 GM크루즈(Cruise)에 10억달러를 투자했다.하나본 도요타는 자율주행차(e-팔레트) 및 배차 서비스 확대를 위해 소프트뱅크와 공동출자회사 설립 및 많은 유통업체와 제휴했다.


    >


    도요타는 탑승자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소프트웨어 가디언을 개발 중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자동차에 부착된 다양한 센서 데이터를 활용해 위험상황 분석이나 예측 등 자동차 주변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운전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위험에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자율주행 기술 자회사인 웨이모는 아이리조나 주 피닉스에서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한 차량 호출 시범사업 중이었다.Japan에서는 로봇 벤처 기업 ZMP, 도쿄의 택시 회사 일장기 교통이 Japan정부, 도쿄도와 제휴하고 도쿄 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까지 운전자가 없는 완전 자율 주행 택시를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던 세계에서 판매되는 전기 자동차의 절반은 어디로 팔릴까. China였다.그만큼 시장과 잠재력이 크다. 비야디(BYD)는 도시 내 모든 택시와 버스를 전기차로 교체하는 작업을 주도하고 있다. China의 국내 인터넷 기업과 협업해 자율주행차의 양산을 추진하고 있었다.


    >


    하나부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2년 후에 열릴 것이라는 전망이 안 나쁜다.글로벌 중견기업이 전략적, 기술적 제휴와 투자에 속도를 내는 등 시장 주도를 위한 각축전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관련 업계도 협업과 조사개발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자율 주행 차의 개발과 관련된 인공 지능(AI), 5G, 사물 인터넷(IoT)빅 데이터(Big Data)관리 및 콘텐츠 산업 육성 및 지원 정책과 다함게 주요 정부와 기술, 산업 및 투자 협력 계획도 강구해야 한다. References[일본], 연합 뉴스,"테슬라 자율 주행 택시, 구글·오링이풀인 아마존에 뒤(뒤) 지는 것",https://세로프게 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일=일 0일&oid=00일&aid=00일 039일 04일[2]NDSL,"자율 주행 자동차, 어디까지 알아?", http://www.ndsl.kr/ndsl/issueNdsl/detail.do?techSq=77[3], 연합 뉴스,"눈앞에 온 완전 자율 주행 시대 자동차 산업'빅뱅' 왔다", https://세로프게 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일=일 0일&oid=00일&aid=00일 03일 7444[4]김영호, 프랑스 KOTRA파리 무역관 글로벌 중견 기업 간 자율 주행 차 시장 주도의 각축전 가속, 20일 8. 한 0. 것 3.[5]별 하나 교은지에,"중국 전기 자동차 굴기...기술력도 테슬러 넘본다"https://세로프게 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일=일 03&oid=009&aid=0004255496대구+에디터 김지혜 tech-plus@naver.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